자동차 보험료 환급 자동차 보험료 환급 - 털보윤의 돈 되는 정보통 30분전
 
정부지원금
 
신청하기
 
자주 묻는 질문
 

자동차 보험료 환급

반응형

자동차가 있다면 지금 당장 신청 하여 평균 10만 7천 원 환급받자

 

자동차 보험 가입하신 분들은 한 번씩 꼭 확인해 보셔야 하는 내용인데요. 
자동차 보험료에서 평균 10만 7천 원을 환급받을 수 자동차 가지고 계신 분들이나 가족 중에 운전하시는 분들 계신다면 꼭 공유하셔서 확인해 보시고 유효기간이 있으니까 해당하신다면 당장 내일이라도 꼭 신청하시면 좋겠습니다.

환급 대상자 확인 방법

자동차 보험 중에 여러 종류의 특약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주행 거리에 따라 차량을 적게 운행하면 보험료를 최대 45%에서 최저 2%까지 할인받을 수 있는 마일리지 특약이 있습니다. 오래전부터 있었지만 무료인데도 32%는 가입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올해 4월부터 이 마일리지 특약이 운전자의 동의 없이도 자동으로 가입되도록 변경되었는데 여러분들 이 마일리지 특약에 자동으로 가입됐는지 확인하셨나요. 시행된 지 얼마 안 돼서 그런지 제가 최근에 가입한 자동차 보험 담당자도 이러한 내용을 모르고 있었습니다. 운행 거리에 따라 1년 단위로 보험료를 환급해주는 거라서 차량 번호판하고 계기판에 있는 주행거리를 사진으로 찍어서 보험사에 제출을 해야 최종적으로 가입 적용이 되고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사진 2매를 제출한 기억이 없으시다면 마일리지 특약에 가입이 안 된 겁니다.
보험사마다 할인 구간이나 할인율이 다르지만 보통 1년에 1만 5천 킬로미터 이하로 운행하면 1년 치 납부한 보험료에서 최대 45%까지 환급해 주는데요. 오히려 복잡한 도시에 사시는 분들이 자가용은 있지만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셔서 연 주행거리가 많지 않습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기존의 마일리지 특약에 가입한 가입자 중에서 68%에 해당하는 810만여 명이 보험 만기가 되고 평균 10만 7천 원의 보험료를 환급받았다고 합니다. 
기존에는 자동차 보험에 가입할 때 마일리지 특약을 본인이 선택해야 했지만 이제는 자동으로 가입이 되고 본인이 원하지 않는 경우에만 미가입을 선택하는 방식으로 변경됐는데요. 하지만 자동 가입이 됐더라도 정해진 기간 내에 주행거리 정보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에는 자동으로 해지됩니다. 요즘 스팸 문자가 워낙 많이 오고 특히 보험 가입하라는 내용이 많기 때문에 보험사에서 차량 사진 보내달라는 문자를 받고도 스팸 문자인 줄 알고 제대로 확인 못하신 분들도 많으신데요. 
보험사에서는 문자로 한 번 고지했고 고객이 사진을 보내지 않으면 자동으로 해지되니까 굳이 손해 보면서까지 환급해주려고 하지는 않겠죠. 기존에는 가이프 7일 이내로 사진을 제출해야 했지만 이제는 최소 15일 이상으로 기간을 정해서 그 유효기간 내에 사진을 찍어서 제출하면 되고 만기가 됐을 때 사진을 한 번 더 찍어서 제출하면 최종 운행 거리를 보고 보험료를 환급해주도록 되어 있습니다 만약에 일 년이 지나서 새로 보험에 가입할 때 보험회사를 변경할 경우에도 사진은 한 번만 더 제출하면 되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이렇게 개선이 됐더라도 자동차 주행거리가 자동으로 전송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최소 1년에 한 번은 사진을 찍어서 보험사에 보내야 환급받을 수 있으니까 한 번씩 확인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할인율이 높은 회사를 선택하자.


2021년 우리나라 전체 승용차 평균 주행거리가 1만 3천400킬로미터 정도 되기 때문에 평균 정도로만 운전하셔도 마일리지 특약으로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사별로 주행거리에 따른 보험료 할인율이 다르기 때문에 먼저 전체적인 자동차 보험료를 비교해서 확인해 보시고 그다음에 운전하시는 분의 연간 평균 주행거리를 확인한 후 할인율이 높은 회사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 표와 같이 a사와 b사의 주행거리에 따른 할인율이 달라서 연간 평균 주행거리가 1만 킬로미터 정도 된다면 b사를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그 밖의 특약 선택하여 보험료 절약하자.


자동차보험은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는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파인에서 보험 증권 메뉴에 보험 다호화에서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마일리지 특약 외에도 최근에 새로 생긴 차선 이탈 방지 장치 특약이나 전방 충돌 방지 장치 특약 만 6세 이하 자녀나 출산 예정인 자녀가 있을 경우 자녀 할인 연 소득 4천만 원 이하 서민을 위한 서민 우대 자동차 특약 등도 확인해 보시고 최근에는 휴대폰 내비게이션 티맵을 통해 측정된 안전운전 점수 기준으로 할인을 준다거나 대중교통 특약도 생겨서 자가용은 있지만 출퇴근은 대중교통으로 주로 하시는 분들이 가입하시면 좋은 특약도 있으니까 이런 특약들 꼼꼼히 챙겨 넣어서 보험료 절약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주로 주말에 운전하시거나 시내에서 운전하시는 분들은 마일리지 특약 한 번씩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